닥북 한국이 제공하는 Win32용 닥북 모음집 0.9.0 버전에 대한 정보입니다.
dbkpack-0.9.0.zip 파일을 적절한 디렉터리에 풉니다. (추가적인 파일 설치 과정은 없기 때문에, 이 디렉터리 선택이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닥북 홈 디렉터리의 기준이 됩니다.)
압축 파일에는 docbook이라는 하위 디렉터리가 있으므로 예를 들어 e:에 풀면 e:\docbook에 모든 디렉터리와 파일들이 들어갑니다. 이 e:\docbook을 이하 닥북 홈 디렉터리라고 부르겠습니다.
닥북 홈 디렉터리의 configure.bat을 실행합니다. 여기까지 하면 각종 디렉터리 관련 설정이 완료되며, 또한 닥북 홈 디렉터리에 dbkshell.bat이라는 파일이 생깁니다.
PDF는 Apach FOP를 이용해서 생성하는데, FOP는 Java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입니다. 따라서 PDF를 생성하려면 Java 실행 환경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. http://www.java.com/ko/를 참고하세요.
Java 실행 환경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는 아래의 "시험" 절에 나온 대로 test.pdf를 생성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.
dbkshell.bat를 실행하면 콘솔창이 뜨며, 초기 디렉터리는 닥북 홈 디렉터리입니다. 우선 테스트용 파일이 있는 test 디렉터리로 갑니다. 다음을 입력하세요:
>cd test
이제 test.xml이라는 닥북 문서를 HTML 형식으로 변환해 봅니다. 다음을 입력하세요:
>docbook2html test.xml
설치,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고 할 때, index.html를 비롯한 여러 HTML 파일들이 생성되어야 합니다.(이 파일들은 이 README.html과 동일한 내용이나 각 섹션이 개별적인 파일로 생성된 결과입니다).
다음으로는 PDF 파일을 생성해 봅니다.
>docbook2pdf test.xml test.pdf
역시 README.html 파일과 동일한 내용을 담은 PDF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. 몇 가지 오류 메시지들이 나올 수 있지만 대부분 FOP의 한계 또는 FO-XSL의 한계 때문입니다. 만일 PDF 파일이 아예 생성되지 않거나 생성되었더라도 내용을 알아보지 못할 정도라면 설치,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.
dbkshell.bat을 실행하면 콘솔창이 뜹니다. 이 콘솔창에는 닥북 관련 경로들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어떤 디렉터리에서도 docbook2pdf, docbook2html, wget 같은 명령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docbook2html은 주어진 입력 XML 파일로부터 HTML 파일(들)을 생성합니다. 사용법은:
>docbook2html 입력.xml
docbook2pdf는 주어진 입력 XML 파일로부터 PDF 파일을 생성합니다. 사용법은:
>docbook2pdf 입력.xml 출력.pdf
이 두 가지가 가장 기본적인 명령들입니다. bin/ 디렉터리에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그램, 명령들이 있으며, 또 XSL 스타일시트를 커스텀화해서 HTML이나 PDF 출력물의 모습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. 좀 더 자세한 또는 재미있는 활용 방법은 http://docbook.or.kr/에서 함께 찾아나갔으면 좋겠습니다.
schemas/와 stylesheet/ 디렉터리에 들어 있습니다.
fop를 제외한 나머지는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만 bin/ 디렉터리에 들어 있습니다. fop는 software/ 디렉터리에 들어 있습니다.
(2007-01-30에 전체 업데이트해서 빌드했습니다.)
http://users.ugent.be/~bpuype/cgi-bin/fetch.pl?dl=wget/wget.exe
http://www.zlatkovic.com/pub/libxml/libxml2-2.6.27.win32.zip
http://www.zlatkovic.com/pub/libxml/libxslt-1.1.17.win32.zip
fonts/ 디렉터리에 들어 있습니다.
0.9.0부터는 루아 확장팩이 기본으로 포함됩니다. 루아 확장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docs/README_LUA_PACK.html을 보세요.